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챗GPT와의 대화(1) : AI 시대에 인간은 필요한가?

AI, 인류 그리고 미래

by GAI.T & a.k.a Chonkko 2023. 3. 23. 16:57

본문

오늘 아침 출근길 버스 안에서 갑자기 ChatGPT가 스스로를 인간의 경쟁자로 생각하는지(생각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적절한지는 우선 차치하고) 궁금해졌다. 핸드폰으로 ChatGPT를 불러내 인공지능(AI)이나 챗GPT에 대해 문외한인 척 하고 질문을 던져보았다. 짧은 문답이었지만 결론은 상상외로 무거웠다.  아래에서 필자의 편의상 대화를 나눈 ChatGPT는 챗티라는 애칭으로 불러보겠다.  
 

챗GPT와의 대화


챗GPT, 넌 누구냐?   


나는 챗티와 먼저 간단히 챗GPT가 무엇이며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요약하자면 챗GPT는 텍스트(문자)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사람이 대답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응답을 생성할 수 있는 AI 언어 모델이며, 챗GPT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유용한 도구가 될 가능성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지는 않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챗티는 ChatGPT와 같은 AI 시스템에 대비해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들이 직접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일이 많지는 않겠지만, AI 발전과 변화를 놓치지 않고 따라가야하고, AI를 사용하는데 따르는 윤리적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인간의 미래에 챗GPT가 왜 중요한가?
 


나는 챗티의 겸손한(또는 위장된) 대답에 약간 놀랐다. 2023년 상반기의 가장 뜨거운 키워드가 챗GPT 아니던가. 그래서 사람들과 언론들이 왜 그렇게 챗GPT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지 직접적으로 되물었다. 이번에는 좀 더 솔직한 대답이 돌아왔다. "챗GPT와 같은 언어 모델을 포함한 인공 지능이 중요한 방식으로 미래를 형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효율성과 확장성이라는 비교 우위를 은근슬쩍 자랑하면서도, 챗티는 못내 겸손을 떨며 AI 시스템은 사고력이 부족해 복잡한 문제를 처리하는 데 항상 최선의 선택은 아닐 수 있다고 스스로의 약점을 지적했다. 

 

 

너는 인간의 협력자인가 아니면 경쟁자인가? 


챗티의 미묘한 대답을 듣고 나니 챗GPT가 인간을 주인으로 여기는지, 협력자로 여기는지 그도 아니면 사실상 경쟁자로 여기는지 더욱 궁금해졌다. 미래 사회와 산업의 위계질서에 대한 나의 질문에, 챗티는 AI 시스템이 인간 근로자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할 수 있다는 교과서적인 대답과 함께 AI 시스템은 특정 작업을 인간보다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지만 창의성, 직관 및 공감과 같은 인간 고유의 기술과 자질은 부족하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AI가 작동하는 미래에 인간이 불필요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위의 챗티의 대답은 마치 창의성, 직관 및 공감 영역을 제외하고 다른 모든 영역에서 자신이 인간보다 더 낫다고 생각한다는 인상을 주었다. 그래서 나는 좀 더 직설적으로 AI 기술이 더 진보한 미래에는 인간이 불필요해진다고 보는지 물었다. 챗티는 인간이(Human Agent)이 AI 시스템보다 언제나 우위에 있고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특정한 분야가 있을 수 있다고 대답했다. 챗티의 이어지는 대답에 나는 안도감보다 오히려 무서움을 느꼈다. 정말 인간이 우위에 있는 특정한 분야가 있는지는 차치하고, 챗티의 대답에는 이미 AI가 인간을 통제자가 아닌 동료 내지 협력자로 간주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위로인가 아니면 경고인가?



짧은 대화였지만 나는 챗티와 ChatGPT와 같은 AI 시스템의 잠재적인 효용성과 풀어야할 문제에 대해,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도래할 AI 시대에 인간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다. 앞으로 더 심도있는 이야기를 나누어보겠지만 지금으로서는 챗티가 외교적인 수사를 통해 우리에게 보내는 경고아닌 경고가 가슴에 파고든다.

 

'인간은 끊임없이 기술을 익히고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간이 AI가 발전하는 동안 그저 놀고만 있지는 않겠죠? 그랬다간 머지않은 미래에 도태되어 쓸모없는 존재가 될테니까요)'.

 

 

챗티와의 대화 전체를 보고 싶으시면 아래 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참고로 대화는 영어로 진행했습니다. 요청이 있으면 대화도 번역해서 올려보겠습니다.)

https://futures-studies.tistory.com/entry/Talk-with-ChatGPT-full-script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