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 AI로 촉발된 인공지능 서비스 시장이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기도 하고, 앞서가는 트랜드 세터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미래의 스티브 잡스, 마크 저커버그가 될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 현재 실제로 구현되고 있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미래를 바꿀 수 있는 Top 10 생성 AI 트랜드를 한 번 살펴볼까요?
1. 맞춤형 서비스(Hyper-personalization)
생성 AI는 소매업에서 의료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자들이 개인화된 경험, 즉 맞춤형 서비스를 경험하도록 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mazon은 생성 AI를 통해 고객의 과거 구매 및 검색 기록을 기반으로 고객별 맞춤형 제품을 추천합니다. 업무 개인화 서비스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선호도와 필요를 분석해서 업무 프로세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합니다. 참고할 만한 사례로 AI Dungeon 서비스가 있습니다.
2. 대화형 AI
생성 AI는 고객과 보다 자연스럽고 흥미로운 대화 경험을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챗봇 서비스라고 부르기도 하죠. 예를 들어 ChatGPT, MS Being Chat 및 Google Bard는 생성 AI를 사용하여 일상어(또는 자연어, natural language)를 이해하고 응답합니다. 한 발 더 나가 최근 챗GPT를 기반으로 유명인들의 인격을 덮어씌운 가상인격 AI 챗봇, 일명 '페르소나' 챗봇 서비스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케릭터닷AI, 고릴라테크놀로지스 등이 이런 서비스를 개시하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고릴라테크놀로지스의 슈퍼챗은 구글앱스토어 등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네요.
3. 과학적 연구를 위한 AI
생성 AI는 약물 발견에서 재료 과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 연구를 가속화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DeepMind는 생성 AI를 사용하여 신약 개발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분자를 만듭니다. DeepMind AlphaFold는 신약 개발 목적으로 새로운 단백질을 생성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합니다. 의약 분야 뿐아니라 에너지 저장 및 촉매 작용과 같은 다양한 응용 분야를 위한 새로운 재료를 생성하는 데에 사용되는 모델도 있습니다. Citrine Informatics 같은 서비스가 좋은 예입니다.
4. 이미지 생성
이미지 생성 분야는 현재 생성 AI에서 가장 인기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이미 상당한 수준의 사실적이고 고품질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수준에 이른 이미지 생성 AI는 비전문가라도 텍스트를 기반으로 다양한 이미지를 생성해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초보자라도 조금만 숙달되면 일반적인 유화나 수채화 같은 그림에서부터 초현실주의 화풍의 일러스트레이션과 에니메이션 풍의 그림, 심지어는 진짜 사람과 거의 구분이 가지 않는 인물화까지 다양한 이미지를 몇 초 만에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 트랜드를 이끄는 양대 산맥은 누가 뭐래도 Midjourney 와 Stable Diffusion이죠. Nvidia의 StyleGAN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과 사물의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코드 및 앱 빌더
생성 AI는 코드와 앱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데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OpenAI의 Codex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요새는 코드의 코짜도 모르고도 앱을 만들었다는 사례도 심심치않게 보게 되네요. 챗GPT나 구글 바드를 통해서 핵심 코드를 생성하거나, 만들어 놓은 코드의 오류를 찾아내기도 합니다.
6. 영상 제작
최근 이미지 생성을 넘어 새롭게 뜨고 있는 트랜드가 AI를 이용한 영상 제작입니다. 생성 AI를 사용하면 비전문가도 그저 텍스트를 입력하기만 하면 고품질 비디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의 Deep Dream은 정지 이미지에서 몽환적인 동영상을 생성하도록 도와줍니다. 신서시아의 생성 AI 비디오툴(Synthesia’s generative AI video tool)도 흥미롭습니다.
7. 디자인 생성
생성 AI는 제품과 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utodesk의 프로젝트 Dreamcatcher는 AI를 통해 새로운 건축 설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기능과 재료, 제조 방법, 비용 등을 입력하면 생성 AI를 통해 3D CAD 디자인을 만들어주는 실험적인 프로그램입니다.
8. 음성 생성
생성 AI로 사람의 목소리를 닮은 합성 음성을 만드는 서비스도 인기있는 트랜드입니다. 텍스트 음성 변환(Text-To-Sound, TTS) 기술이라고도 하지요. TTS 기술은 컴퓨터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문자를 음성 단어로 변환합니다. TTS 기술은 사실 수십 년 동안 사용되긴 했지만 최근 머신러닝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전보다 훨씬 자연스러운 음성을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에는 해외의 유명한 성우가 생성 AI로 만든 자신의 목소리가 팟캐스트에 흘러나와 소송을 준비하기도 했다니 음성 합성 수준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음성 생성 분야는 오디오북, 가상 비서, 시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도구를 포함하여 응용 분야가 무척 많습니다. 현재 Amazon Polly 와 Microsoft Azure 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9. 지능형 프로세스 자동화
생성 AI를 통해 사람이 해야하는 작업을 자동화하는 서비스는 어찌 보면 미래를 변화시키는 가장 영향력이 큰 서비스 트랜드라고 생각이 됩니다. 예를 들어 Google의 AutoML은 기계 학습 모델 구축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게 만들어 주는 서비스입니다. 최근 오토GPT(오토GPT에 대해서는 제 다른 글에서도 간략히 다뤘습니다.)의 놀라운 자동화 업무 수행능력에 많은 사람들이 깜짝 놀라고 있지요. 사람이 개입하지 않아도 목표를 정해주면 알아서 필요한 작업을 자동으로 진행해주는 지능형 프로세스 자동화가 발전할 수록 인간의 노동력이 불필요해지는 미래가 도래하게 될 것 같습니다.
10. 생성 음악
마지막으로 생성 AI를 통한 음악 작곡도 새로운 트랜드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AI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프로젝트에 대한 맞춤형 음악 트랙을 생성하거나, 선호도를 반영한 음악을 작곡하고 자신의 비디오, 라이브 스트림 및 기타 콘텐츠를 위한 다양한 장르의 맞춤형 배경 음악으로 독창적으로 작곡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곡에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Google이 개발한 오픈소스 프로젝트 Magenta는 사용자가 문자를 입력해서 다양한 장르의 새로운 음악 작품을 생성하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MuseNet 이나 Jukebox 도 생성 AI를 적용한 작곡 서비스입니다.
생성 AI의 10대 트랜드를 살펴보니 미래가 보이시는지요? 생성 AI가 세상을 바꿀 잠재력이 충분하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아직까지는 위에 소개한 트랜드들에 실험적인 요소가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예시로 든 사이트들 중 상당수가 대중화는 아직 되지 못했다는 것이 그 방증이지요. 다만, 생성 AI의 파괴력은 무궁무진한 응용분야에 있다보니 현재와 같은 개발 추세라면 실험을 떠나 핸드폰이나 인터넷 처럼 일상이 되는 트랜드도 분명 생겨날 것 같습니다. 앞서가는 사람들은 이미 위에 소개한 트랜드들을 결합해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분야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향후 몇 년 간은 매일같이 혁신적이고 획기적인 응용 프로그램들이 만들어 가는 새로운 트랜드를 경험하게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AI, 인류 그리고 미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I.T 칼럼] 인공지능의 인간다움에 대하여 (4) | 2023.06.12 |
---|---|
Quoting Geoffrey Hinton Leaving Google (MIT Technology Review) (0) | 2023.05.04 |
[GAI.T 칼럼] 이해하기 어려운 AI가 지배하는 사회? (0) | 2023.04.26 |
왜 일론 머스크와 유발 하라리는 AI 개발을 잠시 중단하자고 하는가? (0) | 2023.04.07 |
챗GPT와의 대화(1) : AI 시대에 인간은 필요한가? (0) | 2023.03.23 |